청주한씨(淸州韓氏)의 연원(淵源)

 

청주 한씨(淸州 韓氏)는 옛부터 한국 최고(韓國 最古 : 가장 오래된)의 성씨(姓氏)로 알려져 왔다. 즉. 그 원류(原流)를 살펴보면 고대 기자조선(古代 箕子朝鮮) 이래 마한 왕국(馬韓 王國)을 거쳐 신라 말기(新羅 末期)에 한지원(韓智原)의 아들 四兄弟분이 있는데 셋째 아들 휘 란(諱 蘭)이 淸州 韓氏의 시조(始祖)이다.  (註:  蔓만, 簡간, 英영 세분은 居中國으로 되어 있음)
 

 성(姓)이 생긴 근원을 상고함 

위략(魏 : 中國의 옛 나라 略史)에 이르기를 기자(箕子)후 四十餘世에 이르러 준왕(準王)이 연(燕)나라에서 망명(亡命)하여온 위만(衛滿)에게 나라를 빼앗기고 좌우궁인(左右宮人)을 거느리고 한지(韓地 : 지금의 全北 益山에 정착(定着)하여 한왕 (韓王)이 되었더니 그후에 또 나라가 망하였으나 지금도 한인(韓人)이 그 제사를 받드는 자가 있다고 한다. 위지(魏志 : 위나라 기록)에 이르기를 기자(箕子)의 후손 중에 우평(友平)과 우량(友諒)과 우성(友誠)이 있었는데 우평(友平)은 북원 (北原 : 강원도 원주)에 들어가서 선우씨(鮮于氏)라 칭(稱)하고 우량(友諒)은 그대로 마한 구제(馬韓 舊制)에 따른 상당 한씨(上黨 韓氏)라 칭(稱)하고 우성(友誠)은 평강(平江 : 강원도 평강)으로 들어가 덕양 기씨(德陽 奇氏)라 칭(稱)하였다고 전(傳)한다.

즉(卽) 마한말(馬韓末) 원왕(元王)의 아들 三人이 있으니 友平, 友諒, 友誠이다.

나라가 망하니 友平은 고구려에 가서 유리왕조(琉璃王朝)에 벼슬하면서 북원 선우씨(北原鮮于氏)가 되고 友諒은 신라(新羅)에 가서 탈해왕조(脫解王朝)에 벼슬하면서 상당 한씨 (上黨 韓氏)가 되고 友誠은 백제(百濟)로 가서 온조왕조(溫祚王朝)에 벼슬하면서 덕양 기씨(德陽 起氏) 가 되었다고 운운(云云: 이른다) 하였다.

월사 이정구(月沙 李廷龜 : 조선조 인조때의 문신)는 世世로 끊임없이 혁혁(赫赫)한 업적(業蹟)을 이어오면서 오래갈수록 더욱 번창(繁昌)한 가문(家門)은 바로 청주 한씨 (淸州 韓氏)가 제일(第一)이라고 극찬하였다.

 청음 김상헌(淸陰 金尙憲 : 조선 선조때 학자)은 이르되 韓氏는 상당(上黨)에서 계출(系出)하였다. 太尉公 蘭이 高麗 太祖를 보필(輔弼)하여 三韓을 통합(統合)하고 개국공신(開國功臣)의 호(號)를 받은 이래(爾來)에 子孫이 번성(繁盛)하여 七百餘年동안 공후 장상문학무공(公侯 將相文學武功)이 배출(輩出)되기 十三代를 연면계속(連綿繼續)하니 명문귀족(名門貴族)을 차례로 따져 보아도 이보다 앞선 者가 別로 없었으리라고 하였으니 미수 허 목(眉叟 許 穆 : 조선조 숙종때 문신)은 이르되 韓氏는 上黨人이니 상당 한씨(上黨 韓氏)는 기자(箕子)로부터 계출(系出)하였다. 箕子王朝가 쇠퇴(衰退)하여 마한(馬韓)이 되었더니 그 子孫이 上黨에 거주하였으므로 上黨 韓氏라 칭(稱)하게 되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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